캐릭터 지적 재산권 보호: 저작권과 상표권의 차이점과 올바른 권리 확보 전략은?
캐릭터 IP 보호를 위해 저작권과 상표권의 명확한 구분과, 캐릭터 자체의 유명세가 아닌 '상품 출처 표시'로서의 상표권 확보가 왜 중요한지를 대법원 판례를 통해 설명하는 글입니다.
캐릭터 IP 보호를 위해 저작권과 상표권의 명확한 구분과, 캐릭터 자체의 유명세가 아닌 '상품 출처 표시'로서의 상표권 확보가 왜 중요한지를 대법원 판례를 통해 설명하는 글입니다.
상법상 '상호'(회사 이름)와 상표법상 '상표'(브랜드 이름)의 법적 근거, 등록 기관, 보호 범위(지역적 vs 전국적), 권리 효력 등의 차이점을 명확히 비교하고, 안전한 사업 운영을 위해 왜 둘 다 중요한지를 설
상표 제도는 단순히 등록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. 상표를 실제로 사용하고, 사용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나타내며 신용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 따라서 사용되지 않는 상표가 무분별하게 등록되어
오늘은 상표등록출원서의 각 항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!.
불사용취소심판이란, 등록된 상표가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경우 이해관계인이 특허심판원에 청구하여 상표등록을 취소시킬 수 있는 제도입니다. (상표법 제119조 제1항 제3호)
개인 명의 vs 법인 명의 상표 출원,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? 각 방식의 장단점과 주의사항을 비교하여 내 브랜드에 맞는 최적의 명의 선택 방법을 알아보세요.
상표법 및 심사기준을 근거로, 상표 네이밍 시 흔히 저지르는 실수(보통명칭/성질표시 사용, 지명/성씨 사용, 유사상표 모방, 공서양속 위반 등)와 그로 인한 등록 거절 위험을 솔직하게 짚어주는 가이드입니다.
처음 상표를 출원하다 보면, 조금이라도 더 내 브랜드를 보호하고 싶은 마음에 관련 상품을 최대한 많이 지정하고 싶어집니다. 혹시라도 내가 놓친 영역에서 유사 상표가 등록되면 어쩌나 걱정이 되기도 하죠. 하지만 상표등
상표 출원 시 비용 절감의 장점이 있는 셀프 출원과 시간 절약 및 높은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전문가(헬프미) 대행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선택을 돕는 가이드입니다.
상표는 단순히 이름만 보호하는 것이 아닙니다. 상표 + 지정상품 세트로 보호 범위가 결정됩니다. 이른바 '지정상품 중심주의'입니다.